Study

코픽스와 기준금리의 차이점

최근 은행권 주담대(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 자금조달비용지수)가 4개월만에 낮아졌다는 뉴스가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기사를 읽는데 뭔가 이상합니다. ‘뭐야, 대출금리는 정책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한거고, 이 때 정책금리는 기준금리 아니었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코픽스는 대체 뭘까요? 코픽스와 기준금리는 무슨 차이일까요?

 

코픽스 Cofix, 자금조달비용지수

코픽스는 쉽게 말해 시중은행들이 대출 재원을 마련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이 코픽스 금리는 시중은행 8개의 가중평균, 즉 평균을 따지는데 덩치도 감안해서 평균을 따져서 결정합니다.

 

기준금리

기준금리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 나만 모르는 7일 국채의 비밀: 채권과 기준금리을 참조하시면 되는데요. 초단기 국채인 7일 국채(RP, 환매조건부 채권이지만 대충 국채라고 할게요!)의 금리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시중은행들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국채를 담보로 중앙은행에게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코픽스와 기준금리의 차이점

정리해보면 코픽스는 대출 재원 마련(특별히 주담대!)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한 이자,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이 유동성을 조절하는데 이용하는 이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시중은행이 돈을 마련한다는 측면에서는 유사하지만 기준금리가 더 큰 범위라고 볼 수 있겠네요.

 

코픽스와 기준금리의 차이점 다들 이해하셨죠? 다음 포스팅은 오늘 잠깐 이야기한 환매조건부 채권, 즉 RP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0000sorry

경제 도서를 느리게 읽고 리뷰합니다.

Recent Posts

머니트렌드 2025 리뷰 -2025년을 바라보다

저는 책 제목에 년도가 들어간 시의성이 다분한 책은 되도록 사지 않는 편입니다. 길게봐야 3년 정도만…

1주 ago

부자의 언어 리뷰 – 부자적 마인드

레프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에서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모습이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

1개월 ago

일류의 조건 리뷰 – 보편적 숙달의 원리를 찾아서

일류의 조건을 아는것이 일류가 되는 데 도움이 될까요? 저는 이게 아는 것에 달려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개월 ago

육일약국 갑시다 리뷰 – 성공할 수밖에 없는 남자

청울림이 그의 책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에서 추천한 <육일약국 갑시다>를 이제서야 읽어봤습니다. 성공할…

2개월 ago

빠르게 실패하기 리뷰 – Just Do It

이 책은 스탠퍼드대 평생교육과정에서 <인생 성장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스스로 행복하다 여기는 사람들과, 사회적 성공을…

3개월 ago

부의 골든타임 리뷰 – 부채 사이클의 이해

오늘 느리게 읽어볼 책은 <부의 골든타임>입니다. 오건영의 그의 책  부의 시나리오에서 추천한 책인데요. 부채 사이클과…

3개월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