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코픽스와 기준금리의 차이점

최근 은행권 주담대(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 자금조달비용지수)가 4개월만에 낮아졌다는 뉴스가 전해졌습니다. 그런데 기사를 읽는데 뭔가 이상합니다. ‘뭐야, 대출금리는 정책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한거고, 이 때 정책금리는 기준금리 아니었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코픽스는 대체 뭘까요? 코픽스와 기준금리는 무슨 차이일까요?

 

코픽스 Cofix, 자금조달비용지수

코픽스는 쉽게 말해 시중은행들이 대출 재원을 마련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이 코픽스 금리는 시중은행 8개의 가중평균, 즉 평균을 따지는데 덩치도 감안해서 평균을 따져서 결정합니다.

 

기준금리

기준금리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 나만 모르는 7일 국채의 비밀: 채권과 기준금리을 참조하시면 되는데요. 초단기 국채인 7일 국채(RP, 환매조건부 채권이지만 대충 국채라고 할게요!)의 금리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시중은행들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국채를 담보로 중앙은행에게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코픽스와 기준금리의 차이점

정리해보면 코픽스는 대출 재원 마련(특별히 주담대!)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한 이자,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이 유동성을 조절하는데 이용하는 이자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시중은행이 돈을 마련한다는 측면에서는 유사하지만 기준금리가 더 큰 범위라고 볼 수 있겠네요.

 

코픽스와 기준금리의 차이점 다들 이해하셨죠? 다음 포스팅은 오늘 잠깐 이야기한 환매조건부 채권, 즉 RP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0000sorry

경제 도서를 느리게 읽고 리뷰합니다.

Recent Posts

한국형 가치투자 리뷰

가치투자는 단순히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기술’이 아닙니다. 철저한 분석과 저렴한 가격, 그리고 하이퀄리티 기업의…

2주 ago

백만장자 불변의 법칙 리뷰

『백만장자 불변의 법칙』은 1996년 출간된 『이웃집 백만장자』의 20주년 기념판입니다. 『세이노의 가르침』에서 세이노가 꼭 읽어볼 것을…

3주 ago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리뷰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는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3부작 중 첫번째 작품입니다. 시장의 오르내림 속에서 돈을…

1개월 ago

가장 효율적인 부동산 투자법 리뷰

자동차는 닦고, 조이고, 기름쳐야 잘 굴러가고 연비도 좋아집니다. 자동차가 잘 굴러가는 것처럼 부동산 투자도 잘…

2개월 ago

굿바이, 게으름 리뷰

경제공부를 시작한 지 햇수로 2년이 되어갑니다. 중간에 풀어진 시간을 빼면 아마 1년이 채 되지 않겠죠.…

3개월 ago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리뷰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은 워런 버핏이 ‘버크셔 헤서웨이’의 주주들에게 보냈던 서한들을 주제별로 묶어서 재구조화한 책으로,…

7개월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