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20살에 취직해 1백만 원대의 월급을 받으며 불과 25살에 2억의 순자산을 마련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돈은 좋지만 재테크는 겁나는 너에게’의 저자 뿅글이입니다. ‘과시의 시대’를 대표하는 MZ세대인 저자는 도대체 어떻게 단기간에 2억의 순자산을 마련할 수 있었을까요?
실제로 겪어보지 못하면 모릅니다. 재테크에도 순서가 있다는 것을… 뿅글이는 독자들이 자신과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게 친절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운 좋게 20대에 대기업에 취직한 뿅글이, 그러나 기대와 달랐던 직장 생활에 실망하고 맙니다. ‘이걸 40대, 50대까지 참고 해야 한다고?’ 문제는 지금 40대 50대 직장 선배들의 모습이 전혀 부럽지 않다는거였죠. 그는 방향성을 재정비합니다. 그리고 ’행복한 어른‘이 되기 위해서 재테크 공부를 시작합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마인드 세팅입니다. 스스로 부자가 되겠다, 스스로 1억을 벌겠다는 목표가 있어야 우리는 달려갈 수 있습니다. 저는 태어나서 단 한번도 부자로 살아보겠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로또가 당첨되는 상상을 해본 적은 있지만 내가 뭔가를 해서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정말 해본 적이 없었어요. 그러다 최근에 깨달았습니다. ’야! 너두 부자 될 수 있어!‘ 그래서 경제 도서를 읽고, 뉴스와 신문, 주간지를 읽으며 경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마인드 세팅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건 진리입니다.
지갑을 왜 잠궈야 할까요? 소비를 줄여서 시드 머니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종잣돈이 있어야 자산을 늘릴 수 있습니다. 먼저 가계부부터 써봅시다. 예산을 수립해보고, 쓸모없는 지출을 줄여봅시다.
뿅글이는 무조건적인 절약, 무분별한 무지출 챌린지는 경계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멀리 가야 하잖아요? 그렇기에 소소한 자신의 행복을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 20만원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네요.
가수 조승연(조우즈)의 굳이데이도 자신의 낭만을 위한다는 관점에서 행복비용과 다른듯 같은것 같아요.
신용카드를 무조건 잘라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잘 찾아보고 ‘즉시 결제’기능을 이용해서 체크 카드처럼 이용한다면 신용카드의 혜택과 체크 카드의 장점 두 가지를 모두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니콘내콘’앱의 유효기간 임박 기프티콘을 이용하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팔라고’앱을 통해서 쓸모없는 기프티콘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기프티콘을 통해 필요 없는 지출을 하기 보다는 즉시 현금화를 하는 편인데, 이게 꽤 쏠쏠합니다.
알뜰폰을 이용하면 통신 요금을 월 2만원대로 줄일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약정이 없고, 통신망도 기존 통신 3사의 통신망을 쓰는 거라 문제 없어요! 통신사 할인은 그냥 받지 않는 걸로 합시다. 사실 얼마 되지도 않습니다. ‘모요’를 활용하면 알뜰폰 요금제를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주택청약에 10만 원, 파킹통장(예비통장)에 2~30만 원, 1년 이하의 특판 적금에 나머지 금액 모두를 저축합니다. 파킹통장은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를 추천하고, 적금 같은 경우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 비교공시를 추천하네요. 다만 특판의 경우 반영이 느릴 수 있으니 검색이나 전문블로그를 참고하는게 좋아요!
미국의 외식그룹 스노우폭스의 김승호 회장도 같은 말을 했습니다. 1억 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천만 원만 모아보라고 했었죠. 0원부터 천만 원까지의 난이도가 별 4개, 천만 원부터 오천만 원까지는 별 2개의 느낌이라고 하니 천만 원만 일단 모아 보는게 재테크 성공의 열쇠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은 이걸 두고 하는 말이네요.
천만 원까지 모으기 가장 힘든 이유는 소비 충동 때문입니다. 살 수 있는 게 많아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천만 원만 모으면 돈을 더 불려야 겠다는 생각만 든다고 하니, 어서 천만 원만 모아봐야겠습니다.
본케와 부케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게임의 본 케릭터와 부 케릭터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본케는 본업, 부케는 부업, 혹은 취미 생활을 위한 페르소나를 의미합니다. 저축액을 늘리려면 본업 외에도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잘 살려서 부업을 할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처음에는 아주 큰 돈을 벌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소소하게 성장도 하며 돈도 번다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이든 꾸준히 하는게 좋겠죠! 뿅글이는 4년째 토요일마다 밤새서 영상을 편집하고 일요일에 업로드를 한다고 하네요
국내 주식은 주가가 실적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투자자들의 심리에도 크게 흔들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주식 시장이 일과중에 개장하다보니 현생에 집중하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사실은 4단계인데 제가 3단계로 재구성해보았습니다.
3대 금융 웹사이트는 내가 투자하고싶은 회사의 정보를 제공하는 유명한 3개의 금융플랫폼입니다.
이 금융 플랫폼을 이용해서 아래의 필수 체크리스트에 답을 해봅니다. 그리고 긍적적인 답변이 나왔다면 Step 2로 이동!
<투자하기 전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 리스트>
2주간 추가 매수 없이 그 회사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하면서 주가의 흐름을 보기만 하고, 앞으로 더 담아도 되겠다 생각이 들면 Step 3로 이동!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다보면 오를 때 사고 떨어질 때 팔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규칙이 필요한데요. 뿅글이는 ‘월급날 고정적으로 몇 주’ 이렇게 세웠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때 조금 주의해야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어닝 시즌’의 경우 주가가 출렁입니다. 그래서 인베스팅닷컴에서 애널리스트 컨센서스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실적 예측치를 확인해서 주가가 왜 출렁이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주가 급락을 조심해야 합니다. 저가 매수의 기회이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면 매도를 고려해봐야하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체크 리스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주가가 떨어질 때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
신규 투자자의 합리적인 수익률은 연 7~10%라고 합니다. 수익률을 너무 높게 잡지 말고 복리의 마법을 믿어요!
책으로 부동산을 공부하다보면 벽에 부딪힙니다. ‘잘 살펴보고’ 현장에 나가면 벽을 허물 수 있습니다. 임장을 하게 되면 좋은 지역을 알아보는 안목이 길러집니다.
임장 준비는 1주일에 4시간, 임장은 1달에 1번만 합니다. 그리고 임장하는 날은 맛있는 거 먹는 날로 정해두고, 새로운 지역을 여행한다는 느낌으로 즐겁게 즐깁니다. 이때 마음 맞는 임장 메이트를 구해서 함께한다면 더 좋습니다. 그 이유는 혼자서 했을 때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서로 체크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주차에 1~4단계까지 4시간, 2주차에 5단계 2/3 4시간, 3주차에 5단계 1/3 + 임장지도 작성하는데 4시간, 4주차에는 임장을 가는걸로 한달 일정을 잡을 수 있습니다. 임장은 특정 아파트 몇 개를 보는게 아니라 전체 지역을 조망하고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재테크의 시작과 끝을 모두 아우르는 책 ‘돈은 좋지만 재테크는 겁나는 너에게’는 확실히 MZ세대인 2030의 재테크 입문서로 제격입니다. 그의 가이드라인을 스텝별로 밟아 나가다 보면 우리도 어느새 억대의 순자산을 마련할 수 있겠죠? 개인적으로 제게는 욜로로 대변되는 젊은 세대에 대한 편견이 깨지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제가 다루지 못한 여러 가지 꿀팁들이 많이 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위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는 아래 책을 모두 읽어보았습니다. 하나같이 ‘진짜배기’니까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청울림이 그의 책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에서 추천한 <육일약국 갑시다>를 이제서야 읽어봤습니다. 성공할…
이 책은 스탠퍼드대 평생교육과정에서 <인생 성장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스스로 행복하다 여기는 사람들과, 사회적 성공을…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