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경제적 자유 도전기 – 은퇴는 목표가 아니라 여행

너나위는 그의 책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에서 자신의 경제력과 경제 지수를 파악할 수 있는 체크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체크 리스트를 곰곰이 살펴보면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 순서라는 걸 알 수 있는데요. 독자님들도 스스로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의 경제력과 경제 지수>

세부 항목 O/X
1 나의 현재 소득과 지출 내역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2 일생 동안 나에게 일어날 재정적 사건(결혼, 내 집 마련, 자녀 교육, 부모 부양)등을 나열하고 필요한 비용을 가늠해 본 적이 있다.
3 내가 원하는 것(여행, 취미)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가늠해 본 적이 있다.
4 나의 은퇴 연령을 알고 있다.
5 은퇴 시기까지 얼마의 돈을 모을 수 있는지 계산해 본 적이 있다.
6 은퇴 연령 이후부터 필요한 연간, 월간 비용을 계산해 본 적이 있다.
7 은퇴 시기까지 모을 수 있는 돈으로 이후 필요한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알고 있다.
8 은퇴 시기까지 모을 수 있는 돈이 은퇴 이후 필요한 비용보다 모자랄 경우, 부족분을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본 적이 있다.
 9 8번의 문제를 고민한 끝에 마련한 계획이 있다.
 10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있다.
 11 계획을 실행에 옮겨 작은 목표들을 달성해 내고 있다.
 12 노후 준비를 마쳤다.
 13 노후 준비를 마쳤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부자라고 생각할 만큼 경제적인 자유도 누리고 있다.
14 하루 24시간을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며 살고 있다.

 

여행 준비 1. 가계부를 쓰자

1번 항목을 보면 소득과 지출 내역을 명확하게 알고 있는지 물어보고 있습니다. 자산과 부채를 파악하는 것은 투자의 기본인데요. 이건 가계부를 써보면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는 ‘편한 가계부’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자산과 부채, 현금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시각화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상황을 냉철히 파악하는 것이 경제적 자유로 이르는 첫 발걸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행 준비 2. 은퇴 이전까지의 현금 흐름 파악(앞으로 26년)

앞으로 16년 간 자녀 교육비로 대략 1억 5천만 원 지출 예정이고, 주택 대출 및 신용 대출 상환 예정입니다. 저의 경우 은퇴까지 26년이 남았다고 한다면 대략 16억 5천만 원 정도의 수입이 예상되는데요, 맞벌이를 가정하면 32억 정도 예상됩니다. 약 20%의 저축률을 유지할 경우 대략 6.4억 정도 저축할 수 있는데, 이 정도면 교육비, 대출액을 모두 지출하고 자녀 결혼 자금 일부를 증여하면 남는 게 없겠네요.

 

여행 준비 3. 은퇴 이후 적정 생활비

현재 가치 기준 부부 가구의 경우 300만원 필요하다고 합니다. 제 경우에는 현재 가치 기준의 연금 수령 예상액이 300만 원 정도라 검소하게 생활 가능한 수준이네요. 다만, 해외여행도 좀 다니고 손주 용돈도 넉넉하게 주려면 플랜B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여행 준비 4. 은퇴 이후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저는 플랜B를 위해서 2가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과 국내 부동산 투자인데요. 미국 주식은 기업의 실적을 충실하게 반영하여 장기 우상향하므로 적립식으로 투자 할 가치가 확실하고, 국내 부동산 투자의 경우 사이클에 맞춰 한두 번의 투자만 성공한다면 수익이 보장되므로 열심히 공부해 볼 생각입니다.

 

적은 노력으로는 경제적 자유에 이를 수 없다는 것이 와 닿는 시간이었습니다. 경제적 자유는 고사하고 당장 은퇴 후의 생활도 지금보다 검소해질 주머니 생각에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젊을 때 공부해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