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Reviews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리뷰

부동산 경매에 입문하고부터 매일같이 경매 사이트를 살피고 있습니다. 문제는 먹음직한 물건이 하루가 멀다하고 올라오는데 가진 돈이 없어서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 하는 제 자신입니다. 마음이 너무 울적해집니다. 이게 다 무슨 소용인가 싶구요. 흐트러진 마음을 이 책으로 다잡아 봅니다. 오늘 읽어볼 책은 청울림의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입니다.

 

경제적 자유, 스스로 구하라: 두 갈래 길에 선 당신에게

청울림은 마흔을 목전에 두고 잘 다니던 대기업(무려 삼성)을 희망퇴직합니다. 더이상 남을 위해 살기보다는 자신을 위해 살기로 결심해서인데요. 2008년 금융위기 직후라 회사에서 퇴직금을 두둑히 챙겨주긴 했겠지만, 13년간 멀쩡히 다니던 회사를 박차고 나올 수 있는 용기는 말 그대로 ‘라이언 하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는 니체를 인용하며, 사자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권위와 체제에 순응하는 낙타가 되기보다는요.

그리고 3년간 인고의 시간을 글자 그대로 ‘치열하게’ 보냅니다. 그리고 결국 3년만에 경제적 자유에 이릅니다. 부동산 경매를 통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싸게 부동산을 매입하고, 이를 다시 임대하는 방식을 통해 1달에 무려 1,000만 원의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게 된 겁니다.

 

부를 지배하는 승자의 조건: 경제적 자유를 거머쥐는 관점의 힘

부자들의 특징은 ‘풍부한 물질을 소유’한 것이 아니라 근검절약하는 습관을 유지하고 투자에 관심을 갖고 사는 사람들이라고, 토마스 J. 스탠리 교수는 <이웃집 백만장자>에서 정의했습니다. 이는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아야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미친 듯이 아껴라’고 조언하는데요. 단순히 열심히 아낄 게 아니라 목숨을 걸고 모아야 한다고 합니다. 사람들한테 반드시 구두쇠 소리를 들을 것, 당신을 가난하게 만드는 모든 것(친구, 쾌락, 똥폼, 게으름)들을 버릴 것을 강조합니다. 그리하여 스스로와 하는 작은 전투에서 늘 승리할 것을 기원합니다. 스스로 한계를 정하지 말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지루하게 나아갈 것을 종용합니다.

지금 이 시간,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 그것을 위해 전력을 다하는 것,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오늘 이 시간을 최고로 가치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가는 것,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보람과 성취를 느끼며 하루하루를 가장 밀도 있는 시간으로 만들어가는 것

이것이 어느 겨울 새벽 강원도 원주의 빈 아파트 화장실에서 페인트를 뒤집어 쓴 채로 하염없이 울었던 저자의 카르페디엠입니다. 이 파트를 읽으며 제가 얼마나 한심한 고민을 하고 있었는지 반성하게되었습니다. 지금 당장 투자할 돈이 없다고 손가락만 빨며 신세 한탄할 게 아니라, 이 시간을 가치 있는 어떤 것으로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해야 했던 것입니다.

 

이기는 투자, 불변의 법칙: 3년 만에 월세 1,000만 원 만든 부동산 투자 원칙

저자는 전세가가 오르는 지역에서 전세 매물이 부족한 단지를 골라서 싸게 사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핵심이라고 주장합니다. 즉, 투자할 지역이 향후 공급이 부족하거나 큰 호재가 있어서 가격이 오를 지역이어야 한다는 것이 전제입니다. 또, 투자는 지금 좋은 곳을 사는 행위가 아니라 내가 보유하는 기간 동안 좋은 지역에 해야하며, 특히 매도 시점에 특별히 좋은 곳에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청울림의 투자 원칙

  1. 저평가된 여러 지역에
  2. 임대수익률이 잘 나오는 작고 가벼운 물건을 사되
  3. 레버리지를 활용해 실투자금을 최소화하고
  4. 월세로 현금흐름을 창출하면서
  5. 시세 분출이 있을 때까지 보유합니다.

한편,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서 수익률을 계산할 때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계산하는게 좋습니다. 대출이자, 중개수수료, 관리비, 보유세 등의 고정비를 꼭 포함하고, 월세의 5~10%를 예비비(수리용도)로 추가해 계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투자에 왕도는 없습니다. 내가 사는 동네부터 확실하게 섭렵하여 모든 아파트의 가격과 특징을 줄줄 꿰기 전까지는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뭐 하나를 하더라도 취미생활이 아닌 전문가가 되겠다고 마음먹어야 합니다.

도대체 사람이 마음을 먹었는데 할 수 없는 일은 무엇인가?

저자는 팩트폭력배가 분명합니다.

 

당신은 왜 부자가 되고 싶은가: 돈의 노예가 아닌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하여

저자는 다시금 마인드셋을 강조합니다. 그는 일찍 일어나는 것이 자신의 규율이라고 하는데요. 해 뜨기 전에 일어나 어제를 성찰하고 오늘 하루를 계획하는 사람의 삶이 보통 사람의 시작과 얼마나 다른지, 그것이 쌓이고 쌓여 어느 날 그 사람에게 얼마나 큰 힘이 생겨날지를 생각해봐야한다고 말합니다. 이같은 스스로 만든 ‘규율’이 부자들의 특징이라고 하네요. 저도 매일 아침 5시에 기상합니다만, 청울림을 본받아 이 시간에 PDS 다이어리를 써보려고 합니다. PDS 다이어리란 그 날의 계획(Plan)과 실제 실행한 것(Do), 그리고 종합적인 반성(See)를 기록하여 매일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기법이라고 하네요.

 

부록: 나를 경제적 자유로 이끌어준 100권의 책

100권의 책을 다루는데 저자는 특별히 강력 추천하는 10권의 책을 언급합니다.

  • 성취심리, 브라이먼 트레이시, 씨앗을뿌리는사람, 동기부여(잠들어 있는 성공시스템을 깨워라로 재출간)
  •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구본형, 김영사
  • 협상의 법칙, 허브 코헨, 청년정신
  •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아기곰, 아라크네
  • 육일약국 갑시다, 김성오, 21세기북스
  •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시앗을뿌리는사람
  • 생각의 비밀, 김승호, 황금사자
  • 굿바이 게으름, 문요한, 더난출판사
  • 금방 까먹을 것은 읽지도 말라, 장경철, 비전과리더십
  • 이웃집 백만장자, 토머스 J. 스탠리, 윌리엄 D. 댄코, 리드리드출판(개정판 백만장자 불변의 법칙으로 출간)

 

이 책은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청울림의 고군분투기입니다. 정말 치열하게 노력하는 것은 기본이고, 거기에 운까지 따라줘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초심을 잃은 투자자들은 반드시 이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20000sorry

경제 도서를 느리게 읽고 리뷰합니다.

Recent Posts

머니트렌드 2025 리뷰 -2025년을 바라보다

저는 책 제목에 년도가 들어간 시의성이 다분한 책은 되도록 사지 않는 편입니다. 길게봐야 3년 정도만…

1주 ago

부자의 언어 리뷰 – 부자적 마인드

레프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에서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모습이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

1개월 ago

일류의 조건 리뷰 – 보편적 숙달의 원리를 찾아서

일류의 조건을 아는것이 일류가 되는 데 도움이 될까요? 저는 이게 아는 것에 달려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개월 ago

육일약국 갑시다 리뷰 – 성공할 수밖에 없는 남자

청울림이 그의 책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에서 추천한 <육일약국 갑시다>를 이제서야 읽어봤습니다. 성공할…

2개월 ago

빠르게 실패하기 리뷰 – Just Do It

이 책은 스탠퍼드대 평생교육과정에서 <인생 성장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스스로 행복하다 여기는 사람들과, 사회적 성공을…

3개월 ago

부의 골든타임 리뷰 – 부채 사이클의 이해

오늘 느리게 읽어볼 책은 <부의 골든타임>입니다. 오건영의 그의 책  부의 시나리오에서 추천한 책인데요. 부채 사이클과…

3개월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