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스탠퍼드대 평생교육과정에서 <인생 성장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스스로 행복하다 여기는 사람들과, 사회적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의 패턴을 찾았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빠르게 실패하기>였습니다.
그들은 계획하는 데 적은 시간을 쓰고(가벼운 계획이 똑똑한 계획!) 행동하는데 많은 시간을 썼다고 하는데요. 제가 한번 느리게 읽어보겠습니다.
지금 바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인가?
‘아직은 때가 아닌’ 사고방식은 우연히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막는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지금 바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게 필요합니다.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느껴진다면 일기를 쓰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다음은 매일 쓸 일기의 글감입니다.
- 오늘 특히 즐거웠던 일은 무엇인가?
- 오늘 배운 흥미로운 사실은 무엇인가?
- 감사함을 느낀 일은 없었는가?
- 아름다움을 느낀 일은 없었는가?
- 새롭게 시도해 본 일이나 처음 가 본 곳이 있었는가?
- 보람된 일이 있었는가?
가능한 더 빨리 시작하고 최대한 더 많이 실패하라
어느 도자기 공예 선생님이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A그룹 수강생들 에게는 수강기간 내 50개 이상의 도자기를 만들 것을 요청했고, B그룹에게는 수강기간 내 최고의 도자기 1개를 만들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제출한 도자기를 평가했죠. 흥미롭게도 최고의 도자기 작품들은 모두 B그룹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그들은 실수를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운 것입니다.
행동을 방해하는 분석적 사고를 넘어서라
생각은 당신의 행동을 멈추게 하고, 수많은 선택권은 당신을 주저하게 만듭니다. 큰 결정 앞에서 고민이 많다면, 그래서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다면 의사결정의 크기를 줄여서 즉시 행동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진로 변경이 큰 의사결정이라면, 그래서 아무 행동 없이 멍 때리고 있다면, 크기를 조금 줄여 같은 고민을 했던 사람을 찾아 질문하는 식으로 의사결정의 크기를 줄여 ‘just do it’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때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도 함께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그냥해!(Just do it!)이 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도 그냥 하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그 와중에 일어나는 시행착오들이 시간 낭비라고 느낄 수 있겠습니다만, 그 안에서 배우는 것들이 있다면 그냥 하는게 이득인 것 같습니다.
경제 도서를 느리게 읽고 리뷰합니다.